마케팅

[페이스북 마케팅 #6] 트래픽 광고 세트 세팅하기

만나이로살기 2022. 1. 4. 07:00

안녕하세요:)
오늘은 페이스북 마케팅 다섯번째 시간. 광고 세트 세팅하기 단계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는 주로 모수를 늘리는 트래픽 캠페인과 전환율을 높이는 전환 캠페인을 많이 세팅하는데요. 전환으로 가기 이전의 단계인 트래픽 캠페인에서의 광고세트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페이스북 광고 세팅 순서는 캠페인 먼저 세팅, 광고세트 세팅, 광고 소재 세팅 순으로 이루어집니다. 오늘 설명드릴 내용은 광고세트단에서의 세팅 내용입니다.

1. 트래픽을 유도할 위치 선정


트래픽 광고 세트를 세팅할 때 가장 먼저 나오는 것은 트래픽 유도 위치를 선정하라는 내용입니다. 보기는 웹사이트, 앱, 메신저, 왓츠앱 이렇게 네가지로 나뉘는데요. 보통 페이지 유입을 목표로 하려면 웹사이트를 선택하고 앱홍보를 목적으로 하시는 분들은 앱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2. 광고 최적화 기준 설정


위치를 설정하고 나면 광고 최적화 기준을 설정해야합니다. 페이스북 AI기술로 여러분들이 설정한 최적화 기준에 가장 적합한 사람들에게 페이스북 광고를 노출시키게 하기 위해서이죠. 트래픽 캠페인에서의 광고 게재 최적화 기준에는 네가지가 있는데요. 랜딩 페이지 조회, 링크 클릭, 일일 고유 도달, 노출이 있습니다.

랜딩페이지 조회/링크 클릭, 일일 고유 도달/노출 이렇게 나눠서 알아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단 링크 클릭은 '내 광고를 잘 클릭할 것 같은 사람' 위주로 광고 최적화를 합니다. 랜딩페이지는 그보다 더 나아가서 링크를 클릭하고 나서 최종 웹사이트 페이지까지 도달할 것 같은 사람 위주로 광고 최적화를 합니다. 링크 클릭은 유실 데이터까지 잡히는데 비해, 랜딩페이지 조회는 유실 데이터는 잡히지 않기 때문에 진짜 모수를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에 수치로 따지면 유실데이터를 잡지 못하기 때문에 링크클릭보다 수치가 떨어져 보인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도달과 노출은 이렇게 이해하면 됩니다. 아래 이미지를 확인해주세요.

 


도달은 한사람당 광고가 하루에 최대 한번 보여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마케팅에서 도달은 중복값을 제외한 한사람이 광고를 한번 본 횟수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반면에 노출은 한사람당 광고가 여러번 보여지는 것을 말합니다. 도달과 다르게 중복값을 포함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페이스북 광고 뿐만 아니라, 마케팅에서 광고 효율을 파악하는데 도달과 노출은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이번 기회에 도달과 노출의 뜻을 정확히 알아놓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예산 및 일정


최적화 기준을 선택했으면 예산 및 일정을 선택해야 합니다. 예산 소비 기준은 총예산과 일일 예산 중 원하시는 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편하게 총예산을 주로 설정하는 편인데요. 다른 담당자 분들은 간혹 중간에 광고 캠페인이나 광고 자체를 바꾸거나, 광고를 끄거나 할때 일일 예산으로 측정한 것이 남은 예산을 파악하기 편하기 때문에 일일 예산으로 세팅하는 분들도 있다고 합니다. 이것은 개인 기호에 따라서 세팅하면 될 것 같습니다.

4. 타겟설정

 

 


다음으로 네번째 타겟 설정입니다. 사실상 이부분이 제일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맞춤타겟과 상세타겟으로 나뉩니다. 맞춤타겟은 내 비즈니스에 설치한 픽셀, 내 비즈니스 기반의 다양한 활동(오프라인 이벤트, 인스타그램 팔로우, 회원가입 데이터)를 통해 타겟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상세타겟은 키워드를 중심으로 타겟을 설정하는 것인데요! 관심사 타겟팅부터 학력 등 다양한 키워드를 조합해서 상세타겟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상세타게팅 확장은 내가 지정한 상세타게팅과 유사한 사람들에게도 광고를 노출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더 좋은 광고성과를 얻기 위해 이 상세타게팅 확장도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노출위치


마지막으로 노출위치입니다. 노출위치는 자동 노출 위치와 수동 노출 위치로 나뉩니다. 자동 노출 위치는 페이스북 AI 기술이 내 광고 효율이 좋을 것 같은 플랫폼에 광고를 적절히 노출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수동 노출 위치는 내가 직접 노출하고 싶은 플랫폼을 선정하는 것인데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메신저 플랫폼 안에서도 다양한 노출 지면들이 있는데, 이 노출 지면들까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통해 보여드리겠습니다.


이렇게 수동 노출 위치를 선택하면 페이스북/인스타그램 피드, 스토리 및 릴스, 메시지, 아티클 등 다양한 위치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이들 수동 노출 위치보다는 자동 노출 위치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하는데요. 그 이유는 아무래도 페이스북 AI기술이 알아서, 적합한 위치에 광고를 노출시켜 주기 때문입니다. 자동 노출 위치가 효율이 더 잘나오기도 하구요.

마무리하며....

오늘은 페이스북 트래픽 광고 세트 세팅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기까지 하면 트래픽 광고 세트는 80% 정복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나머지 20%는 여러분들의 다양한 세팅 테스트를 통해 채워나가시면 됩니다.
다음 시간에는 트래픽 광고 세트 세팅에 이어, 광고단을 세팅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소재 기획 같은 것도 알려드릴게요~ 다음에 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