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전에 페이스북 타게팅 : 맞춤타겟에 대해서 공부해보았는데요! 오늘은 유사타겟, 상세타겟에 대해 설명해드리려고 해요! 유사타겟, 상세타겟은 맞춤타겟만큼 페이스북 타게팅에서 중요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아요~
1. 유사타겟
유사타겟이란 '내가 만든 맞춤타겟에 있는 사람들과 유사한 사람들을 타게팅 하는 것'을 말합니다! 내 웹사이트 방문자 기반으로 맞춤타겟을 만들었으면 그 사람들과 유사한 사람들을 페이스북 AI가 찾아내서 유사타겟에 집어넣는 것이죠! 맞춤타겟 기반으로 유사한 사람들을 타게팅하기 때문에 내가 판매하고 있는 제품 및 서비스에 연관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유사타겟을 만들 때 가치 기반 소스 및 기타 소스를 바탕으로 만들 수 있는데요! 여기서 가치 기반 소스란 내가 심은 픽셀을 말합니다. 기타소스는 내가 만들었던 맞춤타겟을 말하는데요! 하나를 선택해서 유사타겟을 만들면 됩니다!
유사타겟을 설정할 때는 타겟 수와 범위도 정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어떻게 분석하고 싶은지?'와 '어떻게 만드는게 최적의 방법일지?'에 따라 자유자재로 유사타겟을 만들 수 있습니다. 범위 같은 경우는 범위가 작을 수록(1%) 맞춤타겟과 비슷한 유사타겟이 만들어집니다. 범위가 넓을수록 더 크고 광범위한 타겟이 만들어집니다.
저는 맞춤타겟을 만들 떄 유사타겟도 같이 만드는 편인데요! 아무래도 맞춤타겟으로 돌릴 때 보다 유사타겟도 같이 돌릴 때 신규 타게팅도 되고, 브랜드 인지도도 더 올라갈거라는 개인적인 판단이 있어서 최적화를 통해 타겟별 효율을 분석하는 편입니다.
2. 상세타겟
지난번 포스팅의 맞춤타겟, 앞서 말한 유사타겟에 이어 마지막으로 상세타겟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상세타겟은 페이스북 유저들이 입력한 정보를 기반으로 타게팅하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는 보통 페이스북에 가입할 때 이름, 생년월일, 핸드폰번호를 기입합니다. 더 나아가서 사는 지역, 학교, 주소를 기입하거나, 내가 관심있어하는 페이지에 좋아요를 누르고 팔로우하기도 합니다. 상세타겟은 이런 페이스북 유저들의 프로필, 활동을 분석하여 알맞은 사람들에게 광고를 노출시킵니다.
상세타게팅 안에서도 세팅을 다르게 하여, 타겟을 만들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상세타게팅할 때 사용되는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연령타게팅
2) 지역타게팅
3) 관심사타게팅
4) 성별타게팅
※ 상세타게팅 확장 등
연령타게팅은 나이대를 지정하는 것입니다. 나이대를 지정할 수도 있고 고등학교 졸업, 대학교 졸업, 대학교 중퇴 등 다양한 형태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지역은 유저가 등록한 지역을 기반으로 타게팅하는 것을 말합니다.
관심사 타게팅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만약에 약이나 의대입시 광고를 할 때 [관심사 타게팅 : 의사에 관심있는 사람]을 설정하면 의사 관련 페이지에 참여한 사람을 바탕으로 광고가 보여집니다.
상세타게팅은 우리가 원하는대로 알맞게 조합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경찰수험생을 대상으로 경찰학원에서 광고를 하고 싶다고 한다면
- 20 ~ 25세
- 성별 : 모두
- 경찰에 관심있어 하는 사람
- 고등학교 졸업, 대학교 졸업, 대학교 중퇴 포함
- 상세타게팅 확장
이렇게 해서 조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상세타게팅 확장은 말그대로 내가 만든 상세타겟에서 더 확장하여 상세타겟과 비슷한 사람, 광고 효율이 잘 나올 것 같은 사람에게 광고를 노출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마무리하며
오늘은 유사타겟, 상세타겟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내 비즈니스에 가장 적합한 타게팅 조합을 찾는 것은 사실, 많이 광고를 진행해보고, 타겟을 달리 하여 테스트를 해서 스스로 찾는것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비즈니스 종류마다, 브랜드 마다 타게팅 효율이 다르기 때문에 광고를 진행할 때 다양한 타겟을 세팅하여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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