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페이스북 마케팅 #2] 페이스북 마케팅의 기본, 픽셀 설치

만나이로살기 2021. 12. 10. 15:56

안녕하세요. 오늘은 [페이스북 마케팅 #2] 픽셀 설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페이스북 마케팅에 있어서 이 픽셀 설치를 안하고 넘어가면 측정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돈을 허공에 버리는 행위가 될 수 있다는 걸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그렇다면 제가 이렇게 중요하게 말하는 픽셀은 무슨 뜻일까요?

 

 

 

 

픽셀은 페이스북이 사이트(광고하려는 웹사이트) 방문자의 행동을 추적하기 위해 html에 설치하는 작은 스크립트 파일을 말합니다. 쿠키랑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아요~ 우리 보통 사이트에서 설정 들어가서 쿠키 삭제 누르잖아요- 페이스북의 픽셀도 이 쿠키랑 동일하게 사람들이 행동을 추적하는 일종의 작은 코드랍니다~ 

 

 

그렇다면 이 픽셀은 어떻게 설치해야할까요? 페이스북 비즈니스 계정을 만들면 자동으로 내 웹사이트에 깔리는걸까요?  아닙니다! 직접 설치해야되요! 이것은 개발자적인 지식이 많이 필요한데요! 그래도 코드만 /html 위에 붙이면 되는거니깐 차근차근 알려드릴게요!

 

 

 

웹사이트에 픽셀을 설치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1. 웹사이트에 픽셀 코드 직접 추가

2. 파트너 통합 사용

 

 

이렇게 두가지인데요! 저는 1번 웹사이트에 픽셀코드를 직접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코드 직접 설치] 버튼을 누르면 이렇게 기본 코드 복사가 나옵니다. [코드 복사]를 누르면 코드가 복사되는데요! 이것을 내가 심고자 하는 사이트 헤더 섹션 하단 </head> 태그 위에 바로 붙여넣으면 끝이랍니다! 완전 간단하지 않나요? 'ctrl+U' 클릭하시면 웹사이트의 HTML 코드가 나올거에요! 거기서 한번 확인해보세요! 

 

지금까지 제가 말씀드렸던 픽셀은 기본픽셀인데요! 이벤트픽셀이란 종류가 더 있습니다. 이벤트 픽셀은 기본 픽셀 스크립트 코드 중간에 들어가는 코드로 각 이벤트마다 스크립트 코드가 다른데요! 그렇다면 지금부터 이 이벤트 픽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벤트 픽셀은 고객 행동의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됩니다. 결제정보 추가, 장바구니에 담기, 등록완료, 구매, 콘텐츠 조회 등이 있는데요! 여러분이 원하는 행동유형에 따라 이벤트 코드를 추가하시면 됩니다. 만약에 여러분이 구독 서비스를 하고 계시다면 소비자가 구독을 하기 위해 회원가입을 하거나, 자기 개인정보를 입력한다면 '등록완료' 이벤트 코드를 심어, 측정할  수 있습니다. 

 

B2B 사업을 하시는 분이 자사의 어떤 B2B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 사이트 내에서 웨비나를 개최하고 소비자가 해당 웨비나를 참석하기 위한 정보를 개최하는 경우 잠재고객 트래킹 코드를 심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페이스북 이벤트 코드는 다양하게 구성되는데요! 여러분들이 판매하려는 제품 및 서비스의 특징/목적에 맞춰서 트래킹 코드를 심으면 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웹사이트에만 픽셀을 심으면 되냐구요? 맞습니다. 웹사이트에만 심으면 됩니다. 웹사이트 내 수많은 연결페이지는 자동으로 추적이 가능한데요! 만약 연결페이지마다 추적하고자 하는 이벤트 속성이 다르다면 이벤트 코드를 다시 심어주셔야 합니다! 만약 메인페이지에 기본 픽셀 코드만 심었는데, 메인 페이지내 [최대 70% 특가 지금 구매하기] 버튼이 있어서 누르면 새 페이지로 연결되겠죠? 그 연결되는 새페이지에서 판매되는 물건들이 얼마나 장바구니에 담겼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장바구니 담기 이벤트 코드를 추가하시면 되는 겁니다. 

 

 

마무리할게요!

 

오늘은 페이스북 픽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어떠셨나요? 픽셀이란게 간단하면서 어려운 것 같아요! 그래도 페이스북 광고를 하려면 픽셀 설치는 기본이니깐 꼭 설치해주세요~

다음 컨텐츠는 타켓 만든 법, 맞춤타겟, 상세타겟, 유사타겟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