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페이스북 마케팅 #3] 맞춤타겟의 뜻, 종류, 방법 총정리!

만나이로살기 2021. 12. 11. 19:47

안녕하세요! 

지난 시간에는 페이스북 픽셀의 뜻, 픽셀 설치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 다뤄볼 내용은 페이스북 마케팅 중에서 중요하다고 여길 수 있는, 광고를 돌리기 전에 한번 확인하고 넘어가야 할 맞춤타겟, 상세타겟, 유사타겟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광고를 세팅하기 전에 일단 '어떤 사람들을 타겟으로 할것인지?'가 중요합니다. 광고의 목표는 최고의 효율을 내는 것이기 때문에 이 타게팅을 꼭 생각하고 넘어가야합니다.

그렇다면 타겟은 어떻게 설정해야 할까요? 페이스북에서는 맞춤타겟, 상세타겟, 유사타겟이라는 세가지 종류의 타게팅 기법이 있습니다. 

 

 

 

1. 맞춤타겟이란?

 

 

 

먼저 맞춤타겟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맞춤타겟은 리타게팅을 바탕으로 한 타게팅으로 '내 사이트에 방문 및 참여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타게팅 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내 판매 거점이 되는 사이트에 방문한 사람, 내 페이스북 포스팅에 참여한 사람, 내 고객리스트에 있는 사람을 타게팅하는 것을 맞춤타겟이라고 합니다. 맞춤타겟의 종류에도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맞춤타겟 종류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맞춤타겟을 만들기 위한 소스는 두가지로 나뉩니다. 내가 가진 소스를 활용하는 것과 페이스북 소스를 활용하는 것 이렇게 두가지로 나뉘는데요! 먼저 내소스는 웹사이트, 앱활동, 고객리스트, 오프라인 활동을 활용하여 맞춤타겟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내 소스 활용에서는 크게 웹사이트와 고객리스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웹사이트 

웹사이트는 기반 맞춤타겟은 내 사이트에 방문한 사람들 기반으로 타게팅하는 것을 말합니다. 당연하 내 사이트에 픽셀이 심겨져 있어야 합니다.

 

 

2) 고객리스트

고객리스트 기반 맞춤타겟은 내가 가지고 있는 고객 db를 대상으로 타게팅하는 것입니다. 고객 db에 핸드폰이랑 이름, 나이밖에 없는데 어떻게 페이스북이 알고 타게팅을 하냐구요? 우리가 db를 올리면 페이스북은 페이스북 기반의 빅데이터로 db에 있는 사람들을 찾아내서 타게팅을 할 수 있습니다. 이름이랑 나이만 있어도, 핸드폰 번호만 있어도 페이스북을 가입한 수많은 사람들 중 하나일 수 있기 때문에 알맞은 고객에게 노출시키는 것입니다.

 

 

 

페이스북 소스 활용은 무엇일까요? 여기서는 크게 인스타그램 계정, 페이스북 페이지 기반 맞춤타겟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3) 인스타그램 계정

자신의 비즈니스 인스타그램 계정에 참여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마케팅할 수 있습니다. 보통 비즈니스를 시작하시면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비즈니스 계정을 만드시는 게 좋습니다. 내 인스타그램에 팔로워, 좋아요 누른 사람, 댓글 남긴 사람 등 참여한 사람들을 기반으로 맞춤타겟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4)페이스북 페이지

페이스북 페이지 기반 맞춤타겟은 인스타그램 계정과 동일하게 내 페이스북 페이지에 참여한 사람을 기반으로 타게팅을 하는 것입니다. 내 페이스북 계정을 팔로우 하거나, 좋아요를 누르거나, 댓글을 남긴 사람을 바탕으로 맞춤타겟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맞춤타겟의 좋은점은 내 사이트, 상품, 서비스, 광고에 관심을 보였던 사람을 타게팅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좀 더 전환을 높이기 위해서는 적절한 타게팅이 필요한데 맞춤타겟은 그래도 내 제품을 어느정도 알거나,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광고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적합한 타겟에게 내 광고가 노출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비즈니스는 내 제품을 모르는 사람들에게도 인지도를 쌓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에 앞으로 소개해드릴 유사타겟과 상세타겟도 적절히 활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오늘은 맞춤타겟에 대한 얘기가 길어져서, 상세타겟과 유사타겟은 다음 포스팅에서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